오늘은
마취의학에서 많이 사용하는 마취제인
나로핀(Naropin)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나로핀이란
성분명으로 로피마케인(ropivacaine)이라고 하여
무색 투명한 액이 충진된 플라스틱 앰플형태로 사용되는 약물로
1ml 당 7.5ml으로 되어 있다.
Amide계 지속성 국소 마취제이며
일반적으로 임상에서는
-임산부의 제왕절개나 분만의 진통 을 경감해주기 위한 경막외 점적주사
(주로 경막외 PCA를 적용하여 점적적인 마취제 투여로 분만시 진통을 경감시키는 데 주목적으로 사용한다)
-수술 부위만의 일부분만 마취하여 수술 부위에 대한 자극을 줄여주는 국소마취 혹은 부위마취에 사용하거나,
-전신마취 수술 후 환자의 열린상처에 대한 국소마취를 통해 회복과정에서의 통증을 경감시켜 준다.
주로 복부쪽 장기의 수술을 하는 경우 TAP Block(Transversus Abdominis Plane)이나, BPB block(Brachial Plexus Blck)과 같이 근육내 신경에 국소마취제를 소노가이드하 도포하여 마취효과를 나타낸다.
용법 용량을 찾아보니
- 동일 환자에게 로피바케인을 추가적으로 사용시 총 투여량은 225mg을 넘지 않도록 한다.
- 경막외 마취를 시행할시 시험용량으로 아드레날린이 포함된 싸이로카인 주사액을 일정량 투약하여 아드레날린에 의한 심박동 수 증가, 척수 차단의 징후가 나타나는지 관찰하여 약물의 혈관 혹은 경막외로 투여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한다.
주의 사항으로
'이 약을 사용시 국소마취에 경험이 있는 전문의, 또는 그의 감독하에 필요 최소량을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수술시 마취에서는 고농도, 고용량을 사용하고 진통 목적에는 저농도, 저용량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는 문구가 언급되어 있다.
즉, 수술 마취에 사용하는 경우 고농도, 고용량으로 흔히 임상용어로 shot block을 하여 통증을 느끼는 정도가 아예없도록 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고,
진통목적에는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출산을 앞둔 산모에게 경막외에 PCA를 설치하여 점진적으로 저농도, 저용량의 국소마취제를 투여 하여 산통의 경감을 목적으로 쓴다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또한, 국소마취제인 나로핀으로 마취를 시행함에 있어 비의도적인 정맥내 주사와 지주막하 주입으로 심장정지와 심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다. 약제를 사용함에 있어 충분한 시간간격을 두고 용량을 증량하면서 투여하여하며 다량의 약물을 급속히 주사해서는 안된다.
약물의 독성에 대한 반응에 대한 진단 및 처치와 차단제 투여시 발생 가능한 기타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가능한 의료인의 상주하에 약물을 사용하여야하고, 그에 필요한 즉각적인 산소공급 장치 및 도구와 기타 소생약물, 제세동기가 필요하다.
이약의 주된 부작용으로는
저혈압, 서맥과 같은 심혈관계 증상, 메스꺼움 구토와같은 위장관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며
흉통, 고혈압, 빈맥, 두통, 통증, 감각이상, 현기증, 오한, 불안, 가려움증, 근육경련, 이명현상등이
드물게 나타난다.
이약물의 금기환자로는
- Amide계 마취제에 과민한 환자
- 쇼크상태의 환자
- 중추신경계 질환자
- 주사부위 또는 그 부위염증을 가진 환자
- 응고 장애 또는 항응고제를 투여중인 환자가 있다.
'ANE > ANE 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E (마취의학) 약물 공부 - fentanyl citrate (1) | 2023.01.29 |
---|